오늘은 자동차 급발진 사고의 원인과 그 대처법에 대해서 알아볼거야
1. 급발진 사고는 존재하는가?
현재까지 급발진 주장 사고 중에서 법정에서 입증된 바는 없지만, 정황상 존재한다고 생각하는게 합리적인 것 같아
최근에 아이오닉5 택시가 살짝 사고가 난 후에 갑자기 급발진하는 사고가 발생했거든
정황상 살짝 접촉사고가 났을 때 운이 나쁘게도 전자식 가속장치에 오류가 생겨서 급발진했다고 보는게 합리적이겠더라
물론 노인 운전자들이 엑셀과 브레이크를 헷갈리기도 하고, 차를 전혀 관리하지 않아서 고장나는 경우도 많아
어떤 물체가 엑셀을 누르는 경우도 있다고 해
그래서 결론을 내자면, 급발진 주장 사고가 모두 결함이나 오류에 따른 급발진은 아니겠지만, 정황상 급발진 사고라고 볼만한 사고들은 여전히 존재한다 라는 거야
2. 급발진 원인
급발진의 원인은 앞에 얘기했듯이 전자식 시스템의 오류 라고 해
최근 차량들은 기어, 파킹브레이크 등을 다 전자식으로 제어하고 있어
전자식으로 제아한다는건 다시말해 컴퓨터로 제어한다는 뜻이야
내가 엑셀을 밟으면 컴퓨터는 '엑셀을 밟는 신호가 온다' 라고 생각해서 차를 가속시키는거지
이전 차량들처럼 기계적으로 패달을 밟는 행위가 가속으로 바로 이어지는게 아니야
결국 급발진사고란, 저 컴퓨터의 오류로 인해 나는 엑셀을 밟지 않았는데도 컴퓨터가 엑셀을 밟고있다고 생각해서 계속 가속을 하는 사고로 봐야해
3. 그럼 대처법은 무엇인가?
현재 국내 차량에서 모든 기능을 정지시키는 '킬스위치'를 갖고있는 차는 없어
현실적으로 킬스위치를 만드는건 어려운 일이기도 해
달리다가 실수로 킬스위치를 건드릴 수 있는 가능성이 있기 때문이야
1) 브레이크 강하게 밟기
가장 확실한 방법은 브레이크를 강하게 밟는 거야
브레이크는 앞서 말한 가속장치와는 다르게 기계장치이기 때문에 컴퓨터의 오류와는 별개로 밟으면 작동하는 장치야
급발진사고 경험자들의 인터뷰를 보면 브레이크가 딱딱해져서 밟히지 않았다 라는 얘기가 있는데, 밟기 어려워졌을 뿐 강하게 밟으면 분명히 작동하게 되어있어
급발진 사고가 나면 브레이크를 강하게 두발로 밟아보자
2) 엔진브레이크 사용하기
엔진브레이크는 차량 안에 + - 표시가 있는 부분을 사용하는 방법이야
엄청 긴 내리막을 내려올 때 브레이크를 밟으면서 내려오면 브레이크가 타버리는 현상이 발생해서, 그럴때 사용하는 기능인데, 어느 출력 이상으로 엔진이 가동하지 않도록 해서 엔진으로 브레이크를 건다고 생각하면 돼
점점 속도를 줄일 수 있는 방법이야
3) 시동 끄기
말 그대로 시동을 꺼버리는 방법이야
단순히 시동버튼을 한번 누른다고 꺼지는건 아니고, 세번을 빠르게 누르거나 3초이상 꾹 누르면 시동이 꺼져
하지만 시동이 꺼진다고 기어가 p단으로 바뀌는건 아니라서 바로 멈추지는 않을 수 있어
그 외에 중립(N)으로 바꾼 뒤 브레이크를 밟는다는 방법도 있다고 해
사실 차가 급발진을 하면 내가 엑셀을 밟지도 않는데 계속 가속하고 있으니 당황스러워서 뭔가를 하기 어려울 수 있어
어떤 방법이 될지 모르니 여러 방법을 머릿속에 넣어놓고 급발진이 발생하면 실천할 수 있도록 하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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