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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자체 초보회계

지자체 초보회계) 지출할 사업을 틀렸을 때, 과목경정

by 종이곰이 2023. 11. 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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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출을 하다보면 한번씩 실수를 하게 돼

이 사업이 아니라 다른 사업에서 나가야 하는데..? 왜 여기서 나갔지..?

벌써 돈이 나가서 빠꾸도 못하네..? 하면서 멘붕이 올 때가 있지

그럴 때 하는게 과목경정이라는거야

오늘은 이 과목경정에 대해 알아볼게

 

1. 과목경정이란?

지출한 예산 과목을 수정한다는 뜻이야

같은 세부사업 뿐만 아니라 다른 세부사업으로도 수정할 수 있어

 

 

2. 과목경정 절차는?

과목경정을 하는 절차는 비교적 간단해

 

 1) 우선 내부결재를 받는다(사업 담당자)

   - 읍면장님일지, 과장님일지, 부서에 따라 다르겠지만 먼저 이 과목에서 이 과목으로 바꾸겠다고 내부결재를 하나 받아둬

   - 사업담당자가 직접 받으면 돼

   - 건명, 금액, 지출처, 현재 과목, 변경할 과목, 변경 사유 정도를 작성해주면 되고, 나는 보통 표로 작성해

 

 2) e호조에서 과목경정요청등록을 한다(사업 담당자)

   - 사업 담당자가 과목경정 요청등록을 한 뒤에 팀장님에게 결재를 올려

   - 팀장님이 e호조에서 결재를 누르시면 완료

 

 3) e호조에서 과목경정등록을 한다(회계 담당자)

   - 과목경정 요청등록이 결재가 나면 과목경정등록 화면에 뜨게 돼

   - 그럼 회계담당자가 지출원에게 과목경정결재를 올리면 돼

   - 후에 지출원이 e호조에서 결재를 누르면 과목경정이 완료!

 

 4) 통계목별 조회 또는 지출집행현황에서 최종 확인

   - 통계목별 조회 화면에서는 기존의 지출 금액만큼이 옮겨진걸 확인할 수 있고

   - 지출집행현황에서 조회하면 해당 금액만큼 - 가 되고, 옮긴쪽에 새로 지출자료가 생성된걸 확인할 수 있어

 

 

오늘은 과목경정에 대해 알아봤어

처음 지출 실수를 하면 멘붕이 오는데, 오늘 적어둔 자료를 보고 침착하게 수정할 수 있었으면 좋겠다.